로그인 회원가입 유료신청                
Column            News            Material            Consulting            Cases            Training            About
 
Consulting
Agile/Scrum 멘토링 및 코칭
Agile Adoption Roadmap
Agile PMO 서비스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SP품질인증
Agile CMMI
Consulting Agile Adoption Roadmap 기사목록
 
Agile Adoption Roadmap
작성일 : 2010-12-31 오후 6:43:00 ,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전사적으로 애자일 도입을 고려할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로드맵을 가져간다. 조직 내에 어느 정도 안착되기 위한 기간은 조직 규모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최소 2~3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발 조직이 크지 않다면 확장 시범적용(Expanded Pilot)은 생략할 수 있지만 규모가 크다면 좀더 세심하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전사 애자일 적용 로드맵]

 

1)      진단 및 준비(Initial Setup) 단계:  1~2개월

사람들이 애자일 프랙티스에 대하여 이해하고 조직 내부에 이를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나름대로 진행해온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가 있기 마련이므로 먼저 애자일 관점에서 기존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 개발 환경을 검토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런 개선 사항을 기반으로 조직에 맞는 애자일 적용 계획을 수립한다애자일에 대한 교육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와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세미나는 조직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애자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수행한다.  세미나 시간은 3~4시간 정도가 적절하며 이를 통하여 사람들은 애자일 개발 철학과 주요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워크숍은 크게 중간 관리자를 위한 프로젝트 리더(혹은 스크럼마스터) 워크숍과 경영진 워크숍으로 나눌 수가 있다. 프로젝트 리더 워크숍은 실제 팀을 이끌 리더들을 대상으로 애자일 리더의 역할과 실무 프랙티스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보통 3일 정도 이론과 실습이 포함된다. 경영진 워크숍은 CEO를 포함한 경영진을 대상으로 1일 정도 수행하며 내용은 애자일 개발 철학과 경영자의 역할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2)     시범적용(Pilot) 단계: 4~6개월

시범적용은 애자일에 관심이 있는 개발팀을 대상으로 2~3개팀을 선정한다. (팀 인원은 열 명 이내로 가정한다). 굳이 2~3개 팀을 선정하는 이유는 선택된 팀에서 애자일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범적용 팀을 선정할 때는 인원 전체를 대상으로 해야 하며 일부 인원이나 특정 프로젝트만 선정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 이유는 팀 내에서 어떤 사람은 애자일을 적용하고 다른 사람은 안 하다면 상호 협력으로 인한 시너지가 발생되기 어렵다. 시범적용 팀이 선정되면 팀원을 대상으로 실제 수행하는 업무를 대상으로 2~3일 정도 애자일 워크숍을 진행한다. 애자일에서는 팀원들이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팀원들이 애자일 철학과 프랙티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애자일 초기에는 모든 활동이 낯설고 어색하므로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애자일 전문가의 멘토링과 코칭이 필요하다. (애자일에서는 이런 전문가를 애자일 코치라고 부른다.) 해당 팀의 리더는 애자일 코치를 통하여 애자일 프랙티스 적용과 팀원 코칭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래서 처음 2~3개월은 애자일 코치와 공동으로 팀을 이끄는 것이 좋다. 애자일 코치는 초기 2~3개월은 팀을 자주 방문하여 애자일 적용을 지원하고 그 이후에는 회수를 점차 줄여나간다. 시범적용이 끝나면 그 동안 진행되었던 프로세스 및 교훈 등을 문서로 정리한다. 성숙된 조직이라면 기존의 사내 표준 프로세스 자산(Organizational Process Asset)에 애자일 프로세스를 추가하여 다른 팀이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다.

 

Tip : 시범 적용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조직에 맞는 해답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조직들은 개발 제품 및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애자일 방법론을 교과서처럼 적용할 수는 없다. 기존에 잘 사용하던 베스트 프랙티스가 있다면 애자일 프랙티스와 적절하게 혼합하여 우리 팀에 효과적인 방식을 찾아야 한다. 시범적용은 우리 조직에 맞는 방법을 찾는 탐색과정인 셈이다.

3)    확대 시범적용(Expanded Pilot)

이 단계는 시범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좀더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 혹은 사업부서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한다. 진행 방식은 전사확산 단계와 동일하다.

 

4)    전사 확산(Enterprise Transformation)

애자일을 조직에 효과적으로 확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애자일 코칭 조직이 필요하다. 이런 성격의 조직을 애자일 오피스(Office) 라고 한다. 애자일 오피스는 개발팀들이 애자일을 원활히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직으로 전통적 조직에 존재하던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혹은 혁신그룹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다. 애자일 오피스의 구성원은 경험 있는 애자일 프로세스 전문가로 구성되며 초기에는 내부 전문가들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술과 경험을 전수받는 것이 필요하다. 애자일 오피스는 구성원들을 위한 애자일 교육과 코칭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프로세스 이슈 및 이해관계자들간의 갈등 해결을 지원한다.

 

 

 

 
덧글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덧글쓰기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Agile Adoption Roadmap 목록 보기
 
       

사업자 등록번호 : 138-81-63745     주소 :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162, 706동-302호  문의:02-6014-8581, 010-6788-7559, info@agilesociety.co.kr  대표 : 이재왕 

Copyright(c)2017 AgileSociet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