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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le Transformation Roadmap  | 2010-12-31 06:57


과거에는 애자일이 주로 IT조직을 중심으로 도입이 되었다면 최근에는 IT를 넘어 비즈니스 부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비즈니스 부서와 기술부서(SW,HW )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고객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애자일 조직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Agile Transformation은 이러한 변화를 뒷바침하기 위한 접근전략으로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직의 구조와 문화를 전반적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조직내의 프로세스 및 인프라, 리더십, 사람들의 마인드셋에 관하여 깊은 변화를 동반합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애자일이 주로 IT부서를 중심으로 도입이 되다 보니 조직 차원의 전반적인 변화가 부족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IT를 넘어 비즈니스 부서까지 확대되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강화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Agile Transformation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며 조직 내에 어느 정도 안착되기 위한 기간은 조직 규모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최소 2~3년 이상 소요됩니다. 조직이 크지 않다면 확장 시범적용(Expanded Pilot)은 생략할 수 있지만 규모가 크다면 좀더 세심하고 쳬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Agile Transformation Phase]


1) 진단 및 준비(Initial Setup) 단계:  1~2개월

조직에서 애자일 사고방식(Mindset)에 대하여 이해하고 조직 내부에 이를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나름대로 진행해온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가 있기 마련이므로 먼저 애자일 관점에서 기존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개발 환경을 검토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개선 사항을 기반으로 조직에 맞는 애자일 적용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경영진 및 주요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애자일 리더십팀 혹은 애자일 전환팀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팀은 조직내의 인프라, 인사평가, 프로세스, 리더십 등에 대한 변화 계획을 수립하고 애자일 적용을 위한 환경을 준비합니다.

애자일에 대한 교육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와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으로 나누어 실시합니다세미나는 조직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애자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사람들은 애자일 개발 철학과 주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워크숍은 크게 중간 관리자를 위한 워크숍과 경영진을 워크숍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관리자 워크숍은 리더십 팀을 포함한 주요 리더들을 대상으로 애자일 리더십과 실무 프랙티스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보통 3일 정도 이론과 실습이 포함된다경영진 워크숍은 경영진/팀장을 대상으로 1~2일 정도 수행하며 내용은 애자일 개발 철학과 경영진의 리더십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2) 시범적용(Pilot) 단계: 4~6개월

시범적용은 애자일 적용에 적합한 팀을 선별하고 최소 2~3개팀을 선정합니다. 굳이 2~3개 팀을 선정하는 이유는 선택된 팀에서 애자일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시범적용 팀은 팀 전체 인원이 풀타임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으며 파트타임이나 특정 프로젝트만 선정해서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시범적용 팀이 선정되면 팀원을 대상으로 실제 수행하는 업무를 대상으로 2~3일 정도 애자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애자일에서는 팀원들이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팀원들이 애자일 철학과 프랙티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애자일 초기에는 모든 활동이 낯설고 어색하므로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애자일 전문가의 멘토링과 코칭이 필요합니다. (이런 전문가를 애자일 코치라고 부른다.)  처음 2~3개월은 해당 팀의 내부 애자일 코치(혹은 스크럼마스터)와 외부 전문가가 페어로 활동하며 애자일 팀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내부적으로 애자일 코치들이 양성됩니다.


3) 확대 시범적용(Expanded Pilot)

이 단계는 시범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애자일 적용 영역을 넓혀갑니다.  

 

4) 전사 확산(Scaled Agile)

애자일을 조직내에 전사적으로 확산하기 위하여 조직구조와 인프라, 프로세스 등을 모두 전환합니다. HR 부서는 변화관리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다양한 교육과 코칭 등 구성원들이 애자일 마인드셋으로 전환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조직 내에서는 다양한 학습조직이 만들어지고 구성원들이 활발히 소통할 수 있도록 장려됩니다. 또한 신설되는 팀을 가이드하기 위한 새로운 애자일 코치들이 선정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코치들은 시범적용 단계에서 경험을 쌓은 내부 애자일 코치와 외부 전문가가 함께 지원합니다. 애자일을 조직에 효과적으로 확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애자일 코칭 조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이런 성격의 조직을 Agile Office 혹은 Agile Center of Excellence, Agile Coach Community라고 합니다애자일 오피스는 애자일 팀들이 애자일을 원활히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직으로 경험 있는 애자일 전문가들로 구성됩니다애자일 오피스는 구성원들을 위한 애자일 교육과 코칭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프로세스 이슈 및 이해관계자들간의 갈등 해결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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